당신이 필리핀 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준비해야할 서류는 아래와 같은데요.
1. 여권
2.항공권
3.필리핀 이트래블 e-Travel
4. 세관신고서(입국신고서)
오늘은 이 네가지 서류 중 세관신고서 작성 방법을 다뤄볼게요~
이트래블 작성 방법도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!


비행기 탑승 후 이륙하면 세관신고서(입국신고서)가 배부되는데요.
세관신고서는 현지 공항에 도착 후 확인하니 비행하는 내내 여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.
종이 앞뒤에 온통 영어가 써있어 처음 봤을땐 당황하실 수 있지만
아래 사진을 보고 천천히 작성하시면 빠르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을거예요!
<유용한 팁>
*기내에선 인터넷이 안되므로 아래 이미지를 미리 캡쳐해가시길 추천합니다.*
*또 볼펜을 챙겨가면 작성하기 더욱 편리해요. 물론 승무원에게 볼펜을 요청해도 지급되긴 하지만 받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사용 후 반납해야 하니 볼펜을 미리미리 챙겨오는게 좋습니다.*
*가족 여행이거나 함께한 일행 중 본인의 가족이 있다면 한 사람이 대표해서 1장만 작성해도 되는데요.
아래 동반 가족을 적는 곳에 명수를 적으면 됩니다.*
*모든 날짜는 월/일/년도 순으로 적어야합니다. (ex: 12 08 2023)*

위에서 아래까지
<<Personal Information 신상 정보>>
Surname: 성씨
Gender: 성별 (Male-남자, Female-여자)
First Name: 이름
Birthdate: 생년월일(예시: 12 08 2023, 월/일/년 순으로 작성)
Middle Name: (공란)
Citizenship: 국적(Republic of Korea)
Passport No.: 여권번호(여권 앞장의 신상정보를 참고합니다)
Place Issued: 여권 발행 국가(Republic of Korea)
Date Issued: 여권 발행 날짜(예시: 12 08 2023, 월/일/년 순으로 작성)
Occupation/Profession: 직업(Worker-직장인, Student-학생, Uneployee-무직 등 무난한걸로 적기)
Contact No: 연락처(국가 번호를 포함한 “+82-01-0000-0000” 형식으로 작성해요. 핸드폰 번호 앞부분 010에서 0을 뺀 나머지 번호들을 적습니다. 만약 필리핀 현지 번호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적어도 괜찮아요!)
Address in the Philippines: 필리핀에서 지낼 주소(예시: Bolton Hotel, 호텔이나 리조트 이름만 써도 OK!)
Date of last Departure from the Philippines: 필리핀에서 나가는 (한국에 귀국하는) 날짜(예시: 12 08 2023, 월/일/년 순으로 작성)
Country of Origin: 태어난 국가(Republic of Korea)
Date of Arrival: 필리핀에 도착하는 날짜(예시: 12 08 2023, 월/일/년 순으로 작성)
Airline/Flight No. or Vessel Name/ Voyage No.: 비행기 편명(공항에서 체크인하고 받은 탑승권에 비행기 편명이 적혀있으니 참고해요.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)

<No. of Accompaning Members of the Family 동반 가족 수를 작성하는 부분>
Below 18 years old: 18세 미만 가족이 있을때 명수를 써주기
18 years old and above: 18세 이상 가족이 있을때 명수를 써주기
<No. of Baggage 수화물 갯수를 작성하는 부분>
Checked-in: 위탁 수화물 갯수(공항에서 체크인할때 무게 재고 붙인 짐)
Hand-carried: 기내 수화물 갯수(기내에 반입한 짐)
<<Type of Traveler 여행자 유형>>
무비자 관광 목적 방문시 “Non-Filipino”에 체크합니다.
<<Purpose of Travel 여행 목적>>
무비자 관광 목적 방문시 “Vacation”에 체크합니다.

세관신고서(입국신고서) 앞부분을 작성한 뒤 펼치면 필리핀 내 반입 물품들에대한 규정이 적혀있습니다.
내용을 가볍게 읽어보고 당신이 관광 목적으로 방문하는 평범한 여행객이라면 전부 다 “NO”를 체크합니다.
그리고 하단에 서명(혹은 영문 이름)과 날짜(예시: 12 08 2023, 월/일/년 순으로 작성)를 작성하면 됩니다.
마지막으로 세관신고서의 맨뒷장(사진없음)은 신고할 품목이 없다면 전부 공란으로 둡니다.
참고로 필리핀 입국시 면세 한도는 1인당 1만 페소로 미화 180달러, 우리 돈으로 약 23만원 정도입니다.
면세점에서 이 금액 이상 구매하지 않았다면 위에서 설명된 대로 작성합니다(신고하는 부분을 공란으로 남겨둡니다).

비행기에서 내린 후 입국 심사를 위해 줄을 섭니다.
대기 후 심사대 앞에 서면 여권, 탑승권, 이트래블 큐알 코드를 보여줍니다.
위 서류만 잘 준비해서 제시하면 공항 측에서 영어로 말걸 일은 거의 없으니 영알못도 잘 해낼 수 있어요!
이 모든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치면 여권에 입국 도장을 받으면서 심사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.
그리고 이어서 수화물을 찾는 장소로 이동합니다.

수화물이 나오기를 기다립니다. 수화물을 잘 찾았다면 이제 마지막 과정인 세관을 통과해야 하는데요.
여기서 아까 기내에서 작성했던 세관신고서(입국신고서)를 제출합니다.
세관을 보는 구역이 삼엄해서 처음 지나갈 땐 매우 겁날 수 있지만
신고서 작성만 잘 했다면 별일없이 보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제가 갔을 때 짐 검사하는 엑스레이는 작동하지 않고 직원들도 신고서만 간단히 확인&수거만 하더라고요.
그리고 바로 바로 보내줍니다.

세관을 통과하면 공항 출구가 나오는데요. 시원한 밤 공기와 함께 오랜만에 바깥 세상과 조우하게 됩니다.
이제 저는 자유입니다. 프리덤!
여러분도 제 포스팅을 참고해서 이렇게 손쉽고 빠르게 필리핀에 놀러오세요~
PS
저는 필리핀 앙헬레스 클락쪽에서 풀빌라를 운영 하고 있습니다.
필요하신 분은 “임페리얼풀빌라”를 카카오 검색창에 검색하시거나
밑쪽 카카오채널에서 풀빌라 예약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.
http://pf.kakao.com/_wdDnG
http://pf.kakao.com/_wdDnG/chat
위 두 주소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자세한 견적 봐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